육아/정보

미성년자 자녀 증권계좌 주식계좌 개설하기(feat. 하나은행, 키움증권)

왕아빠 2023. 1. 6. 00:10
반응형

미성년자 자녀가 금융, 경제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에 대한 투자를 하면 좋지만, 이는 부모로서 너무나 앞서간 기대이다. 그래서 강요는 안 하되 부모로서 준비해줄 수 있는 선에서 미리 준비해주고 싶기에 태어나자마자 주식계좌를 개설했다. 아이들 계좌로 주식을 매수를 하던, 증여를 하든 간에 장기투자에 이보다 좋은 건 없다고 본다. 작년에 주식 연령별 투자 수익률을 봤을 때 성인 남성 기준 0~10세가 가장 높았다. 부모가 자식 주식계좌로 주식을 매수한 후 그대로 묻어놨다는 거다. 본인 주식계좌는 계속 보게 되어도 자식 계좌는 거의 안 보기에 장기투자하기 좋은 종목을 택했다면 자녀에게 미래에 큰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실천해 보자.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후 증권어플(키움증권 영웅문S#) 가입 및 공동인증서 발급까지 정리해 보았다.

메인 사진

목차


     

    1.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1. 지정은행에 방문해 자녀 통장을 만든다.
    2. 자녀 통장을 만들면서 주식계좌도 같이 발급해달라고 한다.

    * 주식계좌 발급 시 국내/해외 전부 이용 가능한 종합계좌로 발급해달라고 해야 한다. 따로 이야기 안 할 시 국내 계좌만 개설돼 해외주식 거래가 안된다. 그럴 시 추가로 해외 계좌 발급 방법은 아래에 있다.

     

    준비물

    - 아이 기준 기본 증명서(상세)
    - 가족관계증명서
    - 도장
    - 부모님 신분증

    * 3개월 이내 발급 서류 인정, 주민등록번호 전체 다 나오도록 출력


    자녀 증권계좌를 개설하기에 앞서 우선 은행에 가서 통장부터 발급받아야 한다. 본인은 하나은행에 가서 자녀 통장개설을 먼저 하고(주식계좌 같이 발급받는 거 깜빡함) 나중에 다시 방문해서 주식계좌 발급을 다시 받았다.

    하나은행 키움증권 계좌

    은행에서 아이의 은행 아이디, 비밀번호 그리고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발급해주니 잊어버리지 말고 꼭 챙기자. 이러면 주식계좌 발급은 끝난다.






    2. 증권어플 회원가입

    은행에서 자녀 주식계좌 발급이 끝나면 이제 주식자산을 운용할 수 있도록 증권어플 가입부터 해야 한다. 하나은행으로 가니 키움증권 주식계좌를 발급해줘서 키움증권 영웅문 S# 어플을 이용했다.

    영웅문 가입

    키움증권 영웅문 S# 어플로 들어가서 회원가입으로 들어간다. 은행에서 주식계좌를 발급받았기에 계좌 보유고객란으로 체크하고 회원가입에 필요한 고객정보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영웅문 가입1

    안내사항 체크는 내용 보기 먼저 보아야 체크가 되기 때문에 순서대로 쭉 따라 한다. 개인신용정보는 필수만 동의하면 된다. 선택 동의는 잘못한 거다. 마케팅정보는 필요 없어서 미동의. 필수 외에는 미동의하는 게 나중에 가도 스팸메일 안 오고 조용하다. 그다음에 기본정보를 쭉 입력하면 된다.


     

     

     

    영웅문 가입2

    자녀 계좌이기에 직업을 '무직'으로 선택하면 직장명 입력은 필요 없어지고 거주여건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수령물이 날아오는 것도 짐이기에 거래내역서 수령처는 온라인조회로 한다. 나머지 연락처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3. 금융 공동인증서 등록

    은행에서 공용인증서는 발급받았지만, 주식 거래를 하려면 금융 공동인증서를 추가로 발급받아야 한다. 앱에서 절차대로 따라 하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공동인증서 발급 1

    인증/보안으로 들어가 공동인증서 발급을 신청한다. 자녀 계좌이기에 핸드폰은 없고, OTP도 없다. 이전에 증권어플 영웅문 S# 회원가입을 했기에 ID/PW로 인증받을 수 있다.


    공동인증서 발급2

    자녀 명의로 회원가입한 ID로 인증을 하고 계좌인증을 한다. 본인은 개설한 통장으로 인증했다. 추가인증은 부모 명의 핸드폰으로 해도 가능하니 진행하면 된다.



     

     

    공동인증서 발급3

    수수료 나가는 한국정보인증 말고 무료로 쓸 수 있는 코스콤을 이용하자. 원하는 비밀번호를 정하고 발급받으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된다.




     

     

    4. 모바일거래 신청

    주식계좌 발급받고, 증권어플 회원가입도 끝났고 공동인증서도 발급받았는데 모바일거래 신청을 해야 실질적인 거래가 가능해진다.

    모바일 거래 신청 1

    바로 해외주식 계좌로 들어가면 안 들어가진다. 모바일거래가 신청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청 안 한 상태로 해외주식 계좌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신청창이 뜨기 때문에 절차대로 진행하면 된다.

     

     

     

     

    모바일 거래 신청 2

    KYC등록하고 이용신청 하면 모바일거래가 가능해진다. 이제 자유롭게 자녀 주식 계좌를 운영할 수 있다.




     

     

    5. 자녀 해외계좌 개설

    은행에서 자녀 주식계좌 개설을 요청했더니 나중에 가서 알게 되었지만 국내 주식 계좌만 개설해 줬다. 자녀 주식 계좌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서 개설받아야 하지만, 본인은 국내 주식 계좌는 발급받아서 추가로 해외 계좌만 개설하면 되었고, 이 같은 상황에서는 직접 방문 안 하고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자녀 해외계좌 개설 1

    키움증권 메인 홈페이지(바로가기 클릭)에서 전체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순서대로 들어가 종합계좌 전환 신청으로 들어가면 된다.



    자녀 해외계좌 개설 2

    국내 계좌로 개설된 내역을 확인하고 종합계좌전환신청을 하면 된다.


    자녀 해외계좌 개설 3

    내용보고 동의 순서대로 진행한다.


    자녀 해외계좌 개설 4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거래가능상품을 선택하고 등록하면 된다. 펀드는 굳이 필요 없어서 해외주식만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