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산

언스크립티드-엠제이 드마코

by 왕아빠 2024. 1. 23.
반응형

 

저번에 IFC몰 가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하는 도중 주차시간이 오버됐다. 그냥 나가기에는 주차비 내기가 아까워서 영풍문고에 들려서 읽을만한 책이 뭐가 있나 둘러보던 중  '언스크립티드 - 엠제이 드마코'를 찾게 되었다. 몇 년 전에 부의 추월차선을 재밌게 읽었었고,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인 엠제이 드마코가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새 책을 냈기에 주저하지 않고 바로 구매했다. 구매할 때는 신간인줄 알았는데 2018년도에 발행되었다. 큰 집중력 없이 현실적인 팩트들로 정신이 들고, 책에 빠져드는 재미가 있어 즐겁게 읽었다. 앞으로의 미래를 계획하는 도중에 읽으니 반성도 하게 되고, 좋은 구절도 많아서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기록해 본다.

 

 

언스크립티드

 

 

 


 

 

1. p.22 그 각본에 나오는 이야기들 : 월요일이 두렵다

아침 6시 30분, 자명종 소리에 깨어 이부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옷을 입고 꾸역꾸역 아침밥을 먹고 볼일을 본 뒤 이 닦고 머리 빗고 교통체증을 뚫고 출근해 뼈 빠지게 일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하라니, 이게 대체 말이나 되는 소린가? - 찰스 부코우스키(저술가)

 

 

 

 

2. p.27 자신에게만 들리는 이 속삭임에 귀 기울이지 않는 한 누구도 결코 탁월한 성취를 이룰 수 없다. - 토마스 칼라일(철학자)

 

 

 

3. p.36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문제 될 것이 없다. 문제는 그들이 가르침 받는 것에 의문을 제기할 만큼 충분히 교육받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받는 것을 믿을 만큼만 교육받는다는 것이다. -작자 미상

 

 

 

4. p.38 자녀의 대학 교육을 위하 돈을 모으라. 더 열심히 오래 일하라....... 나이를 더 먹으라. 65세까지는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라. 65세가 되면 다시 사람답게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라. 언제나 당신의 일자리 하나쯤은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라. 당신이 소유한 집의 가치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 믿으라.

 주름이 파이도록 나이를 더 먹으라, 당신의 자녀들이 좋은 성적을 받고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직하여 당신처럼 벗어날 수 없는 노예의 삶을 반복해야 한다고 우겨라. 자녀들에게 '현실'을 가르치라.

 

 

5. p.45 각본화된 운영체계는 스스로를 코드화한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프로그램화된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듯이, 각본화된 운영체계 역시 목적을 갖는다. 계율을 지키도록 길들여진 모범 시민으로 당신을 제조해 내는 것이 그 목적이다.

 당신의 방어무기는 지식이다. 

 

 

 

6. p.48 우리는 생각하는 사람으로 교육되지 않았다. 단지 문화와 제도에 순응하도록 키워졌을 뿐이다. 우리 자녀들을 생각하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자. -자크 프레스코(미래학자)

 

 

 

 

7. p.89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것은 대중예술이 아니라, 음식처럼 소비되고, 잊혀지고, 새로운 요리로 대체되도록 의도된 오락이다. -J.H. 오든(시인)

 

 

 

8. p.91 쳇바퀴 돌리기 경주(rat race 생존 경쟁)에서의 핵심은, 이기나 지나 변함없이 당신이 쥐라는 사실이다. -릴리 톰린(코미디언)

 

 

 

9. p.96 부(富)는 대단한 것들을 소유하는 데 있지 않고 원하는 것이 적은 데 있다. -에픽테토스(철학자)

 

 

 

10. p.98 '열받으라'는 속된 말이 암시하듯, 각본탈출은 꾸밈없는 삶과 자유에 대한 것이다. 삶이란 당신의 존재를 큐레이팅하면서 당신의 시간과 생각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가 아닌 무언가가 되어가는 것(to become)에 대한 것이다. 이제 나는 열받고 정신 차려 환골탈태해서 얻는 다섯 가지 자유에 대해 말해주겠다.

.......

 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새장에 갇혔던 새가 놓여나는 것과 같고, 세상이 당신의 놀이터가 되는 것과 같다. 이 자유는 당신에게 실험을 향한 문을 열어준다. 능동적 삶이 시작된다.

 

 

 

 

11. p.100 각본탈출은 재무 계획이라는 헛된 희망과 예속으로부터 풀려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단순한 진리가 있다. '열받으라!'당신의 자유는 예속이나 헛된 희망으로 성취될 수 없다. 부모님의 집에 살고 있는가? 예속되어 있다. 정부의 보조금을 받으며 살고 있는가? 예속되어 있다.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이 직장에서 제공하는 수입에 묶여 있는가? 미안하다, 당신은 예속되어 있다.

......

 각본화된 운영체계 안에서 은퇴 계획의 신성한 삼위일체는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한 세 가지 시장 - 취업시장, 주식시장, 주택시장 -에 묶여있다. 그 각본을 따르라. 이 세 가지 분야에서 관습적 사고를 받아들이라. 그러면 당신은 관습적 삶을 살게 될 것이다.

 

 

 

 

12. p.104 현실은 회피할 수 있지만 현실 회피의 결과는 회피할 수 없다. - 아일 랜드(저술가)

 

 

 

 

 

13. p.106 그 순간 모든 것이 변했다. 무언가가 변해야 할 필요가 있었고, 그 무언가는 바로 나 자신이었다.

 대오각성은 뇌리에 영원히 새겨지고 방각되는 법이 거의 없다. 자신이 대오각성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아마도 당신은 아직 그 사건을 겪지 않았을 것이다.

 

 

 

 

14. p.110 나의 포럼에서 많은 아버지들이 10대 자녀들이 기업가정신에 관심이 없다며 우려를 표명한다. 내 삶에 존재하는 10대 소년-우리 아들-조차도 기업가정신에 관심이 없다. 놀랄 일도 아니다. 왜? 그들은 지랄 맞은 상사를 겪어본 적도 없고, 시궁창 같은 직업을 가져본 적도 없으며, 피를 말리는 출퇴근을 경험해 본 적도 없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얼마나 거지 같은지 경험해 보고 나서야 그것을 벗어나야겠다는 욕구가 생기는 것이다. 불이 뜨겁다는 경고로는 충분치 않다. 불에 데어봐야 불이 뜨거운 걸 안다.

 

 

 

 

15. p.120 살아 있는 것 같지 않으리만큼 조심스럽게 산다면야 모를까,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삶은 없다. 그리고 삶 같지 않은 삶은 그 자체가 실패다. - J.K. 롤링(작가)

 

 

 

 

 

16. p.129 사람들은 운명이 아닌 자신의 마음이라는 감옥에 갇힌 죄수들이다. -프랭클린 루즈벨트(미국 대통령)

 

 

 

 

17. p.133 신념 관련 여덟 가지 속임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자 하는 자는 객석을 향해 등을 돌려야만 한다. - 맥스 루카도(성직자 겸 저술가)

 

 

 

 

18. p.160 세상은 이미 당신의 것이지만, 그것을 손에 넣는 것은 당신의 몫이다.

 

 

 

 

 

19. p.171 어떤 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이 무엇을 받을 수 있는지가 아니라 그 사람이 무엇을 주는지 보면 알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물리학자)

 

 

 

 

20. p.224 가장 흔한 거짓말은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타인에게 하는 거짓말은 그에 비하면 약과다. -프리드리히 니체(철학자)

 

 

 

 

21. p.292 기회가 찾아오길 기다리는 자는 군중의 일원일 뿐이다. -에드워드 드 보노(심리학자)

 

 

 

 

22. p.303 큰 부자들이 부자인 까닭은 그들이 단순한 가치를 창출하거나 통제하거나 관리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가치 창출, 통제 혹은 관리하기 때문이다.

 당신에 가게의 피자가 정말로 맛있을 수도 있겠지만 상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십중팔구, 몇몇 피자 체인점들 역시 정말로 맛있는 피자를 이미 팔고 있을 테니까, 사하라 사막에서 모래를 팔려고 해 보라. 모래 바람만 맞을 것이다. 홍수에 대비하는 계곡에서라면? 가치를 인정받을 것이다. 모래는 어느 시장에서 파느냐에 따라 무가치할 수도 있고,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도 있다. 가치는 언제나 상대적이다.

 

 

 

 

 

23. p.339 침대에서 돈을 벌 수 있다면 모를까, 침대에 드러누워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 -조지 번스(코미디언)

 

 

 

 

24. p.357 시장 사이즈는 당신이 올라갈 수 있는 상한선을 긋는다. 시장이 얼마나 큰가? 세상에 딱 열 사람밖에 없는가?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서 풀장에 물을 채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올림픽 수영 선수들은 욕조에서 훈련하지 않는다. 신나게 팔다리를 휘저어 나갈 수 있는 크기의 물에서 헤엄쳐라.

 

 

 

 

25. p.373 시도를 멈추기 전에는 결코 패배자가 아니다. -마이크 딧카(미식축구 코치)   

 

 

 

 

 

 

26. p.377 완벽은 성취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탁월해질 수 있다. - 빈스 롬바디(미식축구 감독)     

 

 

 

 

 

27. p.387 쉬운 일에서는 행복을 찾기가 어렵다. 행복은 최선을 다해 어려운 과제를 해결한 뒤에 찾아오는 만족감이다. - 디오도어 아이작 루빈(심리학자)

 

 

 

 

 

 

28. p.419 먼저 고난에 대해 생각해 보자. 곤경, 고초, 어려움, 역경, 수고로움, 고난은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다. 돈들은 쉬운 문제를 해결한 사람의 손에 쥐어지지 않는다. 고난을 각오하라.

 실패는 시장의 메아리에 불과하고, 포기하라는 그릇된 신호를 보내는 깃발이 내걸릴 때면 재평가를 통해 그 원인을 파헤쳐

야 한다. 진실을 말하건대, 각본탈출실패는 딱 한 가지 경우뿐이다. 꿈을 접고 각본화된 평범함으로 회귀하는 것이다.

 

 

 

 

 

29. p.435 마크 트웨인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는 것은 우리가 모르는 것이 아니라 그럴 리 없다고 확신하는 것이다."

 

 

 

 

 

30. p.443 옷을 잘 차려입어도, 노예는 노예다

 물질주의는 진정한 행복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유일한 것이다. -더글러스 호튼(성직자)

 

 

 

 

 

31. p.448 시작을 위한 준비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저질러야만 한다. - 레이 브레드베리(작가)

 

 

 

 

32. p.463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망각한다. 선택의 모든 결과는-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우리의 몫이다. 오늘 당신이 어디에 위치해 있든지 간에-그 각본으로부터 놓여나 있든지 아니면 그것에 의해 감금되어 있든지-당신은 당신이 내린 선택의 결과물이라는 진실을 직시하라.

 

 

 

 

 

 

 

 

댓글